LOGO-XN

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학술총서

미국 해군 작전의 역사 : 한국전 (History of United States Naval Operation : Korea)

  • 저서명:미국 해군 작전의 역사 : 한국전 (History of United States Naval Operation : Korea)
  • 저자: James A. Field, Jr. 저 / 김주식 역
  • 출판사: KIMS
  • 출판년도: 2013년 9월 10일
  • 도서가격: 25,000원

“극동에서 미국 해군의 존재는 한·미 관계의 알파요 오메가이다.”

“한·미 관계의 역사는 대체로 해군력의 이용 가능성에 대한 함수였다.”

“한걸음씩 힘들게 이루어진 진격, 모든 단계에서의 후퇴, 압도적인 승리, 후퇴와 최후의 저항, 이 모든 것은 해상지원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

이 책은 1866년부터 1953년까지 근 90여 년 동안 미국 해군이 한국에서 작전한 내용이 서술되어 있지만, 12개 장 중 10개의 장이 6·25전쟁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6·25전쟁에 관한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6·25전쟁을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을 동시에 다루고 있지만, 논리 전개의 탁월함 때문에 다른 문헌들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저자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항공모함의 포술장교로 참전한 경험과 역사가 자질을 바탕으로 방대한 자료를 섭렵한 후 통시대적이고,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비교 고찰과 해석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이 책을 서술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군사기술과 무기체계가 아무리 발전하고 달라졌어도 6·25전쟁의 교훈은 한반도에서 가장 최근에 직접 겪은 전쟁의 산 교훈이며 또한 한반도의 지정학적 조건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대에도 아주 유용하다.

이 책은 역사를 공부하지 않거나 역사의 교훈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있다.

“해군이 대규모 전투를 하거나 함정과 항공기의 압도적인 집중포화 속에서 지상에 병력을 투입할 때, 국가는 해양력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아무런 전투가 일어나지 않을 때에는 강력한 해군이 국가의지에 대해 조용하게, 꾸준히, 그리고 압도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미국 해군 작전의 역사 : 한국전』이 발간되었습니다.
구독회원께서 못 받으신 경우 사무국(02-333-2536~8), e-mail(kims@kims.or.kr)
또는 토론방의 Q&A에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