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XN

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연구소 소개

이사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해양전략연구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해양은 인류문화의 교류와 세계문명의 가교로서, 그리고 인간과 재화를 운송하는 교통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자원의 중요한 공급원으로 인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에 국가안보 측면에서도 긴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통하여 해양을 잘 이용하는 국가에게 부와 힘이 주어졌던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15세기 말 신항로 개척과 신대륙 발견으로 세계의 해양으로 진출했던 서유럽은 지난 500년 동안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으로 세계의 역사를주도해왔습니다. 이렇듯 해양은 먼저 잘 이용한 국가에게는 국력신장의 발판이 되었고, 그렇지 못한 국가에게는 피침략의 통로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음에도 바다의 경영에 실패하여온 전형적 나라로서 안보, 경제 그리고 평화 증진을 위하여 바다에 높은 관심을 경주하여야 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계의 바다는 UN해양법 발효와 탈냉전의 시대를 맞아 새로운 질서, 새로운 체제, 그리고 새로운 가치가 부여되고 있으며, 모든 국가들은 해양주권과 해양영토 확장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해양국가인 우리나라의 장래는 해양력의 발전에 있음을 직시하고 “바다를 아는 지식”, “바다를 경영하는 능력”, 그리고 “바다를 지키는 힘”에 관한 정책과 전략을 개발하여 국가발전과 안전보장을 유지하고 국제평화유지에 기여하기 위하여 한국해양전략연구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나라를 사랑하고 바다를 사랑하는 여러분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열심히 연구에 정진하고자 하오니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바랍니다.

이사장  정 의 승
한국해양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