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7월 10일(월), 라켈 가버스(Raquel Garbers) 캐나다 국방부 전략정책국장과 주한캐나다 국방무관은 한국해양전략연구소를 방문하여 양국의 인도태평양전략과 중국의 회색지대 전략 등 다양한 안보분야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캐나다 국방부의 고위급 정부 관료와 처음 안보관련 간담회는 캐나다 측에서 먼저 한국해양전략연구소에 제의하여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국제사회의 민감한 안보 이슈에 한국의 위상을 반영한 결과로 동 연구소를 찾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하였다.
-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정의승 이사장의 환영사에 이어 정삼만 해양안보센터장이 회색지대 전략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가버스 전략정책국장은 캐나다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소개하며 현재 회색지대 전략이 군사 분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정치 등 전영역(cross-domain)에 확산되고 있어 동맹·파트너 국가들과 함께 협력,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가버스 정책기획관은 양국 정부와 민간 싱크탱크가 함께 논의하는 ‘1.5트랙’ 반관반민(半官半民)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향후 범지구적 해양안보를 위해 한국해양전략연구소와 상호 협력을 기대하였으며, 향후 적극적으로 협력을 약속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