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XN

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KIMS 모닝포럼

제71회 – 천안함 침몰 사태를 보는 국민의 시각

  • 지난 3월 26일 서해 최북단 백령도 근해에서 경비작전 중이던 해군 천안함이 침몰된 지 4주가 지나고 있다. 그동안 온 국민이 놀라고 분통해하고 국가 안보를 걱정하면서 故 한주호 준위와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그 가족들에 위로를 보내며 사태를 주시하여 왔다.
  • 실종자 수색과 함미 부분 인양에 이어 수일 내로 함수 인양이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외국의 전문가와 협조하며 민군합동 조사단이 침몰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그 결과에 따라 단호하고 엄중한 대응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대통령의 담화도 있었지만, 앞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꼭 실행되어야 할 어렵고 중요한 일이 많다. 이런 때일수록 온 국민이 마음을 하나로 합하고, 정부와 군 그리고 정치권과 언론도 국민의 마음을 올바로 읽기를 바라면서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천안함 침몰 사태를 보는 국민의 시각」 이라는 주제 하에 동아일보 고문 김학준 박사를 초빙하여 제71회 KIMS Morning Forum을 개최하고 국가와 국민 그리고 군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 김학준 박사는 정치학자로 한국, 미국, 일본, 서독, 영국 등에서 연구와 강의를 하였고, 12대 국회의원으로 정치활동과 청와대에서 정책 및 공보 업무 등의 공직생활에 이어 인천대학 총장, 한국교원 단체총연합회 회장 등 교육자 경력을 갖고 있다.
    그리고 2001년부터 10년간 동아일보 사장, 회장 그리고 현재 고문으로 언론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정치론」,「한국전쟁」,「러시아사」등 많은 저서를 통해 국가 안보에 대한 개념을 발전시키기도한, 현재 가장 폭넓은 관점으로 오늘의 시대를 보는 최고 지성 중의 한분이다.

* 상세한 강의 내용은 디지털북의 소식지 35호에 게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