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KIMS 모닝포럼

제78회 – 일본 원전 사고와 한국에 미치는 영향

  • 지난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서 발생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일본은 많은 인명과 재산을 잃고 원전 손상으로 엄청난 큰 재해를 당했다. 한편 사고 원자로에서 누출된 방사성 물질이 대기와 해양을 통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어 세계인을 불안케 하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우리 국민들도 안전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가 불안과 오해로 증폭되어 국가 안보와 경제에 부정적인영향을 크게 줄 수도 있는 상황이다.
  • 이에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일본 원전 방사성 물질의 누출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한국 원전의 안전성 그리고 주변 국가의 핵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대응체계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 윤철호 박사를 초청하여 제78회 KIMS MORNING FORUM을 개최하게 되었다.
  • 윤철호 원장은 강의에서 일본 원전 사고 현황, 방사성 특성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자연방사선, 우리나라 원전 안전 점검 계획, 국가 환경 방사선 자동감시망과 해양 방사능 감시 체계, 일본 원전 사고가 우리 나라에 미치는 방사선 영향, 최악의 가상 시나리오시 방사선 영향과 해류의 영향에 대한 평가 및 대책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하였다.
  • 또한 주변국가의 원자력 재난 관리와 지하 핵실험 탐지 및 대응 체계, 우리나라의 지진 탐지망, 방사능 테러 대응에 대한 우리나라의 방사능 방재 체계, 향후 원자력 안전 정책 방향, 그리고 우리나라의 원전 발전과 안전성 분야는 미국,프랑스와 대등한 세계적 수준에 있으므로 국민들에게 무조건 걱정부터 하지마시고 정확히 알고 판단하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 상세한 강의 내용은 디지털북의 소식지 40호에 게재.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