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XN

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학술총서

나라와 바다의 전략

  • 저서명: 나라와 바다의 전략
  • 저자: 강영오 저
  • 출판사: KIMS
  • 출판년도: 2007년 6월 13일
  • 도서가격: 15,000원

◎ 내용 소개

대통령에 당선되면 군사, 경제 및 정치 분야를 포괄하는 국가안보전략, 즉 대전략을 구상해서
발표해야 하고, 책임 있게 안보에 최우선을 두면서 국가경영을 해야 한다. 국방장관은 이에 따라 안보에 최우선을 두면서 국가경영을 해야 하고 군사전략과 군사력 발전계획이 포함된 국방백서를 작성해서 국회에 제출하고 각 군에 시달하여 국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해군참모총장은 해군전략 즉 해군의 운용개념과 발전계획이 포함된 해군백서와 해군기본교리를 작성, 예하부대에 시달하고 해군을 효과적으로 운용해야 한다.

백발의 노 제독은 ‘나라의 전략’과 ‘바다의 전략’을 발전시킴으로써 새로운 사고를 통해 국정
혁신과 해군 혁신을 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서술했다.

제1부는 나라의 전략을 논하고 있는데, 국가전략의 사고, 국가안보전략의 구상, 그리고 국가 군사전략의 논의를 살펴보고 있다. 제2부는 바다의 전략을 논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해군의 전략과 작전의 현안에 대해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대안적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해양전통을 뿌리부터 찾아서 이해하고 선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해양력의 요소, 한민족의 해양전략, 해양전략관련 용어, 해양통제와 해양견제의 조화, 함대결전과 함대피전의 적용, 항모함대와 잠수함함대의 발전방향, 통일한국에서 한국의 발전전략논리를 고찰하고 있다.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해군준장으로 예편한 저자는 지난 70여년이 넘은 인생의 경험을 통해 미래의 전략에 대한 염려와 부탁을 동시에 하고 있기도 하다.

통일한국 해군의 바다전략은 분단한국에서 통일한국에 이르는 과정에서 검토되고 결정되어야 하며 국가통일의 시점이 머지않았다고 볼 때 오늘날 한국 해군의 엘리트들이 통일한국 해군의 바다 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 통일한국 해군은 주변 강대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해양열세를 극복하려면 미 해군과의 연합작전으로 해양우세를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 목  차

제1부 나라의 전략

제1장   국가전략의 사고
제2장   국가안보전략의 구상
제3장   국가군사전략의 논의

제2부 바다의 전략

제4장   해양력 요소 고찰
제5장   한민족(韓民族)의 해양전통
제6장   해양전략 용어 검토
제7장   해양통제와 해양견제의 조화
제8장   함대결전과 함대피전의 적용
제9장   항모함대(航母艦隊)의 발전방향
제10장  잠수함 발전방향
제11장  통일한국 해군의 바다의 전략 논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