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전략; 과거, 현재, 미래 (China’s Grand Strategy)
- 저서명: 중국의 대전략; 과거, 현재, 미래 (China’s Grand Strategy)
- 저자: Michael D. Swaine & Ashley J. Tellis 저 / 이홍표 역
- 출판사: KIMS
- 출판년도: 2007년 9월 21일
- 도서가격: 20,000원
- 내용소개/목차
◎ 원서명 : China’s Grand Strategy; Past, Present and Future
◎ 원저자 : Michael D. Swaine & Ashley J. Tellis
◎ 내용 소개
21세기는 과연 중국의 세기가 될 것인가?
이 책은 21세기의 시작을 앞두고 1990년대 초에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한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두 명의 미국 학자에 의해 출간되었다. 이 시기는 중국의 국력신장이 국제안보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인으로 자리 잡게 되자 다방면에서“중국위협론”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중국도 이런 논의에 대한 대응책으로“중국기회론”을 적극적으로 설파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저자들은 탈냉전기 국제체제에서 유일 초강대국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 미국의 향후 세계전략 맥락에서 중국의 국가전략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명제를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주제를 단순히 군사안보 차원이 아니고, 중국이라는 국가가 1949년 이래 국제체제와 연계를 맺는 과정에서 겪는 문제점과 1978년 이래 탈냉전기에 가시화되고 있는 대외 안보환경과 국내정치 상황의 변화를 배경으로 중국의 공산당체제가 앞으로 당면하게 될 문제점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21세기 중국의 미래, 특히 중국의 안보정책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향후 연구의
길잡이이자 귀중한 참고서가 될 수 있다. 중국은 이미 동아시아 지역은 물론 세계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강대국의 위치를 점하였으며, 이런 상황은 현 수준의 경제성장 속도나 국내 상황 등을 감안할 적에도 앞으로도 상당기간 크게 변할 것 같지 않다.
이 책은 중국이 지리적으로 한국과 인접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한국인에게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중국의 향후 정책선택이 한국 경제와 안보, 더 나아가 한반도 통일의 미래를 가늠할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역자는 일본 규슈대학 교수이자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이다.
◎ 목 차
제1장 국가적 안보관심사인 중국
제2장 중국의 안보문제
제3장 중국대전략의 역사적 맥락
제4장 중국의 현존 안보전략 : 특징과 시사점
제5장 중국의 미래전략 : 장기측면
제6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