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연구소 행사 및 동정

2014-2015 동아시아 해양안보 평가 Workshop

  • 2013년에 이어 2014년에도 동아시아 해양안보 평가 Yearbook 연구용역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특히 이번 Yearbook은 4부로 구성된 것으로서 1부는 개관, 2부는 북한 위협과 한·미 동맹, 3부는 한반도 주변국의 해양정책 및 해군전략과 남중국해, 인도양 그리고 남태평양 해양안보 그리고 4부는 전망으로 구성되었다.
  • 연구 최종안에 대한 발표를 통해 각 용역연구 진행자들은 객관적이고 건설적인 제안을 받아 연구결과를 보강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토론을 통해 미국의 동아시아 재균형 전략과 중국의 역내 해양팽창 전략이 충돌하는 가운데 역내 국가들의 전략적 선택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2013년 추세와 비교하여 2014년도 동아시아 해양안보 변화 및 방향을 살펴 볼 수있는 의미 있는 계기였다.
  • 연구진행자들은 2014년 동아시아 해양안보 상황이 2013년과 비교 시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면서, 미국과 중국 양대 강대국이 역내 해양안정과 질서 유지에 대한 협력이 원활하지 않은 부정적 상황이 긍정적으로 한반도 주변 해양안보 환경에 적용될 수 있도록 자구적 노력과 동맹국과의 상호보완적 해양협력을 강화해야 하며, 비극적인 세월호 침몰사고와 같은 참사가 재현되지 않도록 해양 재난에 대해서도 지속적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