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제 : 문재인 정부의 해양정책 : 중점 방향과 과제
- 연 사 :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 일 시 : 2018년 5월 29일(화) 07:30-09:00
- 장 소 : 전쟁기념관 뮤지엄홀 크리스탈볼룸(2층)
- 참석인원 : 180명
-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바다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고 바다를 국민의 행복공간으로 만든다’는 사명으로 글로벌 해양강국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해양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해양수산부 조승환 해양정책실장을 연사로 초청, ‘문재인 정부의 해양정책 : 중점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제124회 KIMS 모닝포럼을 개최했다.
- 조승환 실장은 새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해양수산부가 주관해서 추진하고 있는 3개 과제인 ‘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깨끗한 바다·풍요로운 바다’, ‘해양영토 수호와 해양안전 강화’와 유관부처와의 협업과제인 ‘미래 신산업 육성’ 및 ‘재난관리 강화’ 외 7개 과제에 대한 향후 정책 중점 방향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였다.
- 특히 조 실장은 많은 시간을 할애, 정부의 연안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비전인 ‘어촌뉴딜 300사업’에 대해 사업유형별 과제 및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포럼 참석자들로부터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또한 조 실장은 강연 후 질의 및 응답시간에 현재 진행 중인 남북화해 분위기에 편승, 서해 북방한계선의 주권적 지위가 약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현 정부의 강력한 NLL 유지의지를 거듭 강조함으로써 제기된 우려를 불식시키기도 했다.
- 금번 포럼의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ppt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