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XN

정보검색

검색어를 입력하신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하시면 해당 카테고리 내의 정보만 검색 됩니다.

학술총서

하늘 속이기 : 세계 패권을 위한 공산주의 중국 내부의 움직임

  • 저서명 : 하늘 속이기 : 세계패권을 위한 공산주의 중국 내부의 움직임(한국해양전략연구소 총서 94)
  • 저자 : Bill Gertz 저, 윤지원 역
  • 규격 : 268쪽 I 176*248 mm
  • 출판사 : 박영사
  • 출판년도 : 2021년 12월 28일
  • 도서가격 : 17,000원

21세기 국제정치에서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은 가장 중요한 화두이다. 미국의 경제성장이 둔화하면서 세계적 리더십이 약화되었고, 그에 따른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과연 미국이 21세기에도 패권국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반대로, 가파른 경제성장과 이를 바탕으로 군사력을 건설해 온 중국은 시진핑 주석을 2021년 11월 11일 폐막한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하여 “새로운 황제”로 등장시키면서 세계 패권 회복을 천명했지만,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그 어떤 나라보다 월등한 국력을 자랑하며 세계 패권을 행사하던 미국은 자신의 자리를 중국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대중국 견제를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출간된 “국가안보 전략”에서 중국을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이자 “현존 국제 질서의 도전자”로 규정했다. 바이든 정부 역시 중국을 정치적으로 인권을 유린하는 독재·전체주의 국가, 경제적으로는 불공정 행위를 저지르며 불법적으로 미국의 기술을 탈취하려는 국가로 간주하고 있다.
그간 세계 패권을 유지해 왔던 미국의 “자신감과 힘(confidence and strength)”은 어디로 갔을까? 중국은 어떻게 미국을 위협할 정도로 국력을 확대해 왔을까? 이 책의 저자 빌 거츠(Bill Gertz)는 이렇게 상황이 변하게 된 배경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음을 지적했다. 첫째는 중국이 미국의 가장 가치 있는 기술을 훔치기 위해 30년 이상 노골적인 전쟁 수행의 “하늘 속이기” 결과였다. 둘째는 미국의 대중국 정책 분석 및 결정자들이 중국의 기만적 전략에 속아 중국의 위협을 간과한 결과였다 …

서 언  바다를 건너기 위해 하늘을 속인다  / 1
제1장  공산주의자들은 어떻게 거짓말을 하는가 – 2007년 대 위성(ASAT) 시험  / 11
제2장  동편은 붉다 – 중국적 특색이 가미된 공산주의  / 21
제3장  중국의 전쟁 – 친중국 유화정책의 실패  / 33
제4장  다가오는 중국과의 우주전쟁  / 49
재5장 우주에서 암살자의 철퇴  / 57
제6장  디지털 우위 추구 – 중국의 사이버 공격  / 71
제7장  하이테크 전체주의  / 91
제8장  중국의 정보 작전  / 107
제9장  영 향 력 – 베이징과 선전술 및 역정보 작전  / 127
제10장  중국인의 특성이 가미된 금융 및 경제 전쟁  / 149
제11장  기업 공산주의 – 화웨이와 5G  / 169
제12장  군 사 력 – 총구로 세계를 지배  / 187
제13장  바다의 화약고와 중국의 진주 목걸이 확장  / 207
결 론  무엇을 할 것인가? – 중국을 적으로 선언하고, 중국 인민을 해방해야 한다  / 223

저자 약력
빌 거츠(Bill Gertz)는 워싱턴 타임즈(Washington Times)의 국가안보 분야의 특파원이고, 중국 관련 안보 문제의 최고 전문가 중의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그는 메릴랜드주 에지워터(Edgewater)에서 부인 데브라(Debra)와 함께 살고 있다. 온라인 주소는 Gertzfile.com and @BillGertz이다.

역자 약력
윤지원(상명대 국가안보학과 교수)
역자는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이후, 영국 애버딘(Aberdeen) 대학교 국제관계학 석사와 글라스고(Glasgow) 대학교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평택대학교 교수(2005.3∼2019.2)와 한국세계지역학회 학회장을 역임했다(2019). 현재 상명대학교 국가안보학과 교수로서(2019.3∼) 인재양성과 국방외교안보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수행 중이다. 상명대 국방예비전력연구소 소장, 한국국방정책학회 부회장, 국방TV의 “국방포커스” 진행자(MC), 국무총리실 정부업무평가위원회 위원, 국방부·합참·육군·해군·해병대·육군동원전력사령부 등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고, <윤지원교수의 101가지 평화와 안보 노트>, , <영화로 이해하는 한국과 국제정치, *국방부 우수 안보도서 선정>, <글로벌시대 한국과 국제정치,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러시아의 자본주의혁명, *문공부 우수번역서 선정, 공역> 등 다수의 저서·논문 및 역서가 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