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제 : THAAD 배치와 한반도 안보
- 연 사 : 류제승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 일 시 : 2016년 10월 6일(목) 07:30~09:15
- 장 소 : 전쟁기념관 뮤지엄홀 크리스탈볼룸 (2층)
- 참석인원 : 265명
- 주요 발표 내용
- 우리 정부는 지난 7월 8일 북한 미사일 위협으로부터의 방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국 배치를 결정∙발표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재산 및 주한미군의 전략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드배치는 뜻하지 않게 장소 선정 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 이에 한국해양전략연구소는 북핵 미사일 위협의 파악과 사드배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국방부에서 사드관련 실무정책을 담당해 온 류제승 국방정책실장을 연사로 초빙, 「THAAD 배치와 한반도 안보」라는 주제로 제120회 KIMS Morning Forum을 개최했다.
- 류제승 국방정책실장은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독일 보쿰대학교 역사학 박사, 합참 전략기획본부 전략기획차장, 한미연합사 기획참모부 차장, 제11기계화보병사단장, 국방부 정책기획관, 제8군단장, 육군교육사령관 등을 역임하고 중장으로 퇴역 후 현 직책을 수행하고 있다.
- 류제승 국방정책실장은 강연을 통해 사드배치의 필요성, 군사적 효용성, 사드 전자파의 안정성, 미국 MD 편입 논란, 사드 레이더 운용, 사드 배치와 주변국과의 관계 등 사드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에서 열까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였으며 참석자들은 다층 방어를 위해 사드 배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를 위한 우리 정부의 배치 결정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는 한편 북핵 미사일로부터 국가안보를 지켜 내야한다는 굳센 결의를 새롭게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