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사관학교 강연
- 주제 : 동아시아/남중국해 해양분쟁과 지역안보
- 일시 : 2017년 1월 31일(화) 13:00-15:00
- 장소 : 해군사관학교 통해관 강당
- 대상 : 해사 71기 졸업반 생도 130여 명
- 합동군사대학교 강연
- 주제 : 동아시아/남중국해 해양분쟁과 지역안보
- 일시 : 2017년 2월 22일(수) 14:00-15:30
- 장소 : 합동군사대학교 해군강의실
- 대상 : `17년도 합동군사대학교 해군 특별과정 학생장교 70여 명
- 내용
우리 연구소 이서항 소장은 지난 1월 31일과 2월 22일 두 차례에 걸쳐 해군사관학교와 합동군사대학교에서 연구소 대외 홍보 활동(outreach)의 일환으로 ‘동아시아/남중국해 해양분쟁과 지역안보’를 주제 삼아 강연을 시행했다.
약 1시간 40여 분에 걸쳐 사관생도와 소령급 장교들을 대상으로 각기 진행된 강연에서 이 소장은 해양의 중요성 강조와 함께 ‘자유 해양’(mare liberum)과 ‘폐쇄 해양’(mare clausum)으로 이어진 국제사회에서의 해양사상 발전과정을 소개한 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동아시아/남중국해에서의 해양분쟁 유형과 현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 소장은 도서 영유권 분쟁 이외에도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인공도서 매립과 군사화시도에 따라 동아시아에서 새로운 유형의 해양분쟁이 부상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지역안정을 위해서는 역내 국가들에 의한 국제법 준수의 토양강화와 강대국간 상호 우호적 행동의 시행을 통한 ‘협력 상승의 나사못’(cooperation spirals) 접근방법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우리 연구소는 앞으로도 계속 해양 관련 교육기관과 연구기관 등에 대한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해양 관련 국제문제분석의 공유를 위해 강연과 같은 대외 홍보활동을 적극 지속할 예정이다.